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

화이트데이(White Day)를 아시나요?

by 해피쭐 2022. 12. 5.
반응형

항상 밝은 마음으로 "yes"를 외쳐드리고 싶은 응아줌마 해피쭐입니다. 

밸런타인데이의 보답을 받는 날이 있습니다. 바로 화이트데이입니다. 

3월 14일 봄날,  사람의  마음을 살랑살랑하게 하는 화이트데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월 14일, 화이트데이 

:일본에서 유래한 양력 3월 14일에 맞이하는 아시아의 상업적 기념일. 

 

2022ⓒ응아줌마 해피쭐


화이트데이



화이트데이(White Day)

화이트데이(White Day)는 일본에서 유래된 날로 일본, 대한민국, 홍콩, 중국 등 아시아에서 3월 14일에 사탕 등으로 마음을 전하는 날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밸런타인데이에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화이트데이에 남자가 여자에게 사탕을 선물하는 날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원조라고 알려진 일본에서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흰색을 중요하게 여겨서 화이트 초콜릿, 사탕, 마시멜로, 젤리 등을 선물한다고 합니다. 일본에서 영향을 받은 아시아권인 대만, 홍콩, 중국, 등에서만 기념을 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국가가 정한 기념일 외의 다른 날을 기념하는 것 자체가 금지되어 있는 북한에는 화이트데이는 고사하고 밸런타인데이도 없는 날이라고 합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화이트데이는 없다고 합니다. 


화이트데이의 유래

본래 서양권에서 밸런타인 데이는 남녀 상관없이 서로 챙기는 날인 반면, 동양권에서는 밸런타인데이에 여성이 남성에게 선물 주는 문화를 일본에서 시작하였는데 화이트데이 역시나 일본 제과 회사의 마케팅으로부터 시작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러시아 하바로프스크 지역의 봄 축제에서 유래했다는 주장도 있기는 한데, 현재는 동양권에서만 행해지는 기념일인지라 일본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유력합니다. 
상업적인 날로 자리 잡은 2월 14일 밸런타인 데이가 지나고 나면  초콜릿 등 해당 상품들은 마트에서 자취를 감추는데 이에 아이디어를 얻어 사탕 공업 협동조합에서 만든 날이라고 합니다. 화이트데이는 1970년대 ~ 1980년대에 일본 과자업체들에 의해 상업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져 일본 전체 지역으로 퍼져나갔고 일본 인접 국가인 대한민국과 중국, 대만 등에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일본에는 전국 사탕 공업 협동조합(全国飴菓子工業協同組合)이라는 것이 있는데, 1978년 "사탕을 선물하는 날"로 화이트데이를 만들어 1980년부터 매출 증진과 재고 처리를 위해 본격적으로 일본의 국민적 행사로 발전시키기기 위해서 모든 사탕 제조업체의 조합원들이 함께 애쓰기 시작했다고 전해집니다.(상술의 승리라 할 수 있겠네요.) 밸런타인데이에 까만 초콜릿을 주고받는 것에 반대 격인 하얀 마시멜로를 전달하기 시작하면서 애초에는 마시멜로 데이로 불리다가 사탕을 주는 화이트 데이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화이트데이의 과자의 의미

일본에서는 화이트데이에 주는 과자 별로 의미가 있었다고 합니다.  
마시멜로, 젤리나 슈크림: 당신의 마음을 거절합니다. 
-너무 빨리 녹아내리는 것이 빠른 관계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으로 비호감을 드러내는 방법으로 완곡하게 거절을 표현하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쿠키:우린 그냥 친구, 사무적인 관계예요. 

- 사무적인 관계, 드라이한 관계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마들렌: 당신에게 호감 있어요.

-조개껍질을 닮은 모양이 호의적인 관계를 맺고 싶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사탕: 나는 당신이 좋아요.

-단맛이 오래 남는 사탕으로 "당신을 잊지 못한다"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하네요. 
마카롱: 당신은 나에게 특별해요. 

-상대적으로 고가인 마카롱은 특별함을 뜻한다고 하네요. 
바움쿠헨: 행복이 지속되길 바라요.

-바움쿠헨의 겹쳐져 쌓인 모양과 기다란 층들이 행복의 지속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다만 이것들 모두 일본 회사에서 상술로 지어낸 것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14일의 솔로들의 반란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로 재미를 본 업체들과 특별한 날을 보내고 싶은 소비자들의 기대가 맞아떨어진 대한민국에서는 14일마다 무슨 데이라고 이름을 붙여 기념하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날로 밸런타인 데이와 화이트데이에 별다른 선물을 받지 못한 솔로들이 모여 자장면(블랙푸드)으로 서로를 위로하는 블랙데이가 있습니다. 


참 기념할 날도 많은 요즘입니다. 아무쪼록 모든 날이 기념할만한 사랑이 넘치는 날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세상사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정과 세배  (0) 2022.12.12
전 세계인의 축체,월드컵  (0) 2022.12.06
2월 14일은 발렌타인데이?  (0) 2022.12.01
정월대보름의 풍습과 음식  (0) 2022.11.30
새해의 첫날, 신정  (1) 2022.11.29

댓글